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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그로스해킹] AARRR - (1) Acquisition 본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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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cquisition의 기본 개념과 UTM
Acquisition : 사용자를 우리 서비스로 데려오는 활동과 관련한 데이터 지표
[ 사용자 구분 ]
- 자발적으로 우리 서비스를 찾아오는 고객 (Organic)
- 마케팅 활동으로 인해 찾아온 고객 (Paid)
일반적으로는 이렇게 생각하게 된다.
- 어떻게 하면 Organic 유입을 늘릴 수 있을까?
- 어떻게 하면 Paid 채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까?
하지만 Organic은 개념적 구분이고 실제 고객에서 Organic을 확실하게 구분지을 수 없다 !
우리는 이걸 생각해야 됨.
- 어떻게 하면 사용자의 유입 채널을 정확하게 추적하고
- 각 채널별 성과를 정확히 판단할 수 있을까?
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유입 채널을 세분화한 이후, 유입 채널이 확실하지 않은 고객(Unknown)을 Organic으로 분류한다.
Organic과 Unknown을 혼동하지 말자 !
[ Acquisition 기본 지표 ]
- 유저 획득 지표
- Signup : 가입회원
- CAC(Customer Acquistion Cost) : 유저 획득 비용 : 유저 한 명 들어오는 데 평균적으로 얼마의 비용이 드는지
- 광고 집행 관련 지표
- CPC(Cost Per Click) : 클릭 당 과금되는 광고 상품
- CPI(Cost Per Install) : 인스톨 당 과금되는 광고 상품
- CPA(Cost Per Action) : 액션 당 과금되는 광고 상품(일반적으로는 complete_registration)
- CPM(Cost Per Mille) : 노출 당 과금되는 광고 상품
- CPP(Cost Per Period) : 기간 보장형 광고 상품
- ROAS(Return on Ads Spending) : 광고로 인한 매출액 / 광고비
[ Acquisition 한 줄 요약 ]
- CAC < LTV
- LTV(Lifetime Value) : 사용자 한 명이 들어와서 우리 서비스에 발생시키는 누적 가치
- CAC * n < LTV를 만족시키지 못하면 회사가 망함
- 같은 비율이라면 LTV를 증가시키는 게 CAC를 감소시키는 것보다 효과적임
- LTV 10% 증가 -> CAC 50 < LTV 110 (+60)
- CAC 10% 감소 -> CAC 45 < LTV 100 (+55)
- 둘 중 어느 지표가 더 Controllable 한가? : CAC
우리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이 튼튼해서 사용자들이 얼만큼의 가치를 일으키는지가 중요함
[ CAC ]
- 유저 획득 비용
- 하나의 요약된 숫자라고 보지 말고, 채널/캠페인/날짜에 따라 쪼개서 살펴봐야 함
- 다음과 같이 쪼개서 확인
- 어느 채널에 어느 캠페인으로 어느 기간동안 얼마의 예산을 집행할 것인가?
- 그 효과는 어떠한가?
[ UTM parameter ]
- Urchin Tracking Module의 약자 (Urchin 회사 -> 2005년 구글에 인수 -> Google Analytics)
- 어느 경로를 통해서 들어왔는지 출처 확인할 수 있는 파라미터
- 어느 채널에, 어떤 내용으로 마케팅 비용을 집행하는 게 가장 효과적인지 파악 가능
>> 구글이 제공하는 UTM 링크 쉽게 만드는 툴
https://ga-dev-tools.google/ga4/campaign-url-builder/
https://ga-dev-tools.google/ga4/campaign-url-builder/
ga-dev-tools.google
>> GA에서 트래픽 확인할 수 있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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