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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부

[그로스해킹] PMF

beenu 2024. 10. 28. 03:4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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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Product-Market Fit]

  • 우리가 만든 제품/서비스가 실험을 할만한 가치가 있는가 ?
    • 우리가 생각하는 문제가 진짜 발생한 문제인지
    • 우리의 솔루션이 그 문제를 해결하는 게 맞는지
    • 이 서비스를 만들면서 세운 가설은?
  • Product-Market Fit을 확인하려면 다음 세 가지를 확인해야 함
    • Retention
    • Conversion
    • NPS (Net Promoter Score)
  • PMF 확인하는 데 부적합한 지표는 다음 세 가지
    • Install
    • Sign-up
    • Active user 

Source: https://problem-solving.tistory.com/16

  • Retention (잔존율)
    • (설정된 기간 끝의 활성 사용자 수 - 설정된 기간 동안의 신규 사용자 수) / 기간 시작 시의 총 활성 사용자 수
    • 유저 리텐션을 개선하기 위해 코호트 분석, 고객 피드백 수집 및 활용, 온보딩 경험 개선, 푸시 알림 등의 방법을 주로 활용함
    • Retention Curve가 일직선으로 떨어지면 Product-Market Fit이 없는 것
    • 오른쪽 그래프에서 보듯이 사랑받은 서비스는 초기 Retention이 빠른 시일안에 단정화됨 
      • Retention Curve로 우리가 대략 어느 정도 수준의 서비스를 만들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음
    • Retention은 카테고리에 따라 차이가 큼 (ex. 뉴스, 만화는 Retention 높고 배달, 여행예약은 Retention 비교적 낮음)

 

Source: https://www.smartinsights.com/ecommerce/ecommerce-analytics/ecommerce-conversion-rates/

  • Conversion (전환)
    • 가장 하위를 핵심 서비스라고 했을 때, 유저가 핵심 서비스까지 이어지는 각 단계를 얼마나 잘 넘어오는지 나타낸 것
    • Retention처럼 카테고리별로 차이가 있음

 

Source: https://www.netigate.net/articles/customer-satisfaction/more-than-a-number-nps-survey/
Source: https://www.retently.com/blog/good-net-promoter-score/

  • NPS (순수 추천 지수)
    • 우리 서비스를 주변에 얼마나 추천하고 싶은지?
      • 0~6점 : DETRACTORS : 추천하지 않음
      • 7~8점 : PASSIVE : 소극적 추천, 이 구간은 NPS 계산에 사용되지 않음
      • 9~10점 : PROMOTERS : 적극적 추천
    • NPS = PROMOTERS 비율 - DETRACTORS 비율 
    • 얘도 마찬가지로 카테고리별로 차이가 있음
    • 성공을 예측하는 지표로 많이 사용됨

 

  • Product-Market Fit 개선하는 방법
    • 사용자를 직접 만나서 이야기 듣기
    • 사용자 데이터 분석 
  • Product-Market Fit 개선할 때 사용하면 안되는 방법
    • 브레인스토밍 : 사용자가 이럴 것이라고 넘겨짚지 말기
    • 새로운 기능 추가 : 새로운 기능은 PMF 맞추는 것과 아무 상관 없음 
    • Retention, Conversion을 개선하기 위한 실험 : Retention과 Conversion은 PMF가 맞든 안맞든 그 결과로서 나타나는 지표! => 이 두 개를 높인다고 해서 없던 PMF가 생기는 게 아님 

 

 

- 참고 블로그

https://blog.maxonomy.net/219

 

리텐션(Retention) 의미와 측정 방법🔍

리텐션이란? 리텐션(User Retention)이란, 특정 기간 동안 활성화된 유저 혹은 고객의 수를 나타냅니다. 보통은 '리텐션율'이라는 백분율을 통해서 표현합니다. 리텐션율을 구하는 공식은 다음과 같

blog.maxonomy.net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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