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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그로스해킹] 그로스해킹(Growth Hacking)이란? 본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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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 Growth Hacking ]
- 데이터로부터 찾아낸 여러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제품 /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가는 것
- 요즘에 너무나도 다양한 서비스가 있어 소비자에게 선택받기 매우 어려움
- 시장에 새로 진입하기도 어려움
- 예전에는 서비스 출시! 하면 끝이었지만 이제는 출시와 동시에 시작임
- 사람들 피드백 받아서 개선하고
- 계속 계속 서비스를 키워나가야 함
- 이러한 상황에서 사람들이 알게된 지식이 많음
- 시장에서 차별화될 정도로 뛰어난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서는 굉장히 많은 시간과 리소스 투자가 필요함
- 좋은 제품을 만들기만 한다고 해서 고객이 제 발로 찾아오지 않음
- 아무도 원하지 않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드는 데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는 건 안타까운 일임
- 이렇게 하면 반드시 성공한다? X -> 이렇게 하면 성공 확률을 높이고 실패 확률을 낮출 수 있다 !
- 이러한 지식을 정리한 내용이 그로스해킹이라고 할 수 있음
- 그로스해킹 성공하는 조건
- Cross-Funtional한 팀
- 한 조직에 다양한 직군이 모여 성장을 위한 실험을 할 수 있어야 함
- 린 분석 프로세스
- 아이디어를 내고 빨리 제품을 만들어 본 후, 거기서 나오는 지표를 측정하고 인사이트를 얻어 다시 아이디어에 반영하는 절차를 빠르게 반복하는 프로세스
- Minimum Viable Product
- 아이디어를 실험할 수 있는 가장 작은 규모의 제품부터 만들어보며 개선해나가기
- AARRR
- 5가지 카테고리에 따라 지표를 보고 관리해야 함
- Cross-Funtional한 팀
- 총 정리
- Cross-functional한 직군의 팀이 모여서
- 핵심 지표를 중심으로
- 실험을 통해 배우고 이를 빠르게 반복하며
- 제품 / 서비스를 성장시키는 것
- 지표를 보기 위한 분석 환경
- 조직의 일하는 프로세스
- 조직이 데이터를 가지고 의사소통해야 함
그로스 해킹이 꼭 좋은 것만은 아니라는 것도 알아야 함
https://andrewchen.substack.com/p/10-years-after-growth-hacking
10 years after "Growth Hacking"
What's changed and what's new
andrewchen.substack.com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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